상단여백
HOME 이슈
Hi-MO 6, 태양광 기술과 건축학적 미학이 결합한 가장 현대적인 태양광 모듈
4가지 모델로 적용 환경별 맞춤 발전성능 제공

[LONGi 제공] 태양광에너지는 기후변화 완화를 지원하며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재생에너지원 중 하나로, 미래의 글로벌 발전 믹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LONGi가 표준 M10 크기(182mm)를 유지하면서 양산시 모듈 효율이 22.8%에 달하는 태양광 모듈 신제품 ‘HI-MO 6’를 선보였다. [사진=LONGi]

기술 및 제품의 업그레이드와 적용 시나리오의 증가로 인해 분산형 태양광발전은 엄청난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분산형 태양광발전은 지난 2021년 전세계 신규 설치 태양광 용량의 47.9%를 차지했다고 한다. 이중 주거용 사용자 부문이 26%를 차지하며, 5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에너지 소비자의 요구에 대한 심층적 통찰력을 얻기 위해 론지(LONGi)의 제품개발팀은 지난 2년간 수천 명의 최종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최종사용자는 효율성과 안전성이 건축학적 미학과 결합된 제품을 찾고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LONGi의 제품개발팀은 이러한 결론의 답으로 신제품 ‘Hi-MO 6’를 선보였다. Hi-MO 6는 표준 M10 크기(182mm)를 유지하면서 양산시 모듈 효율이 22.8%에 달하는 제품으로, 글로벌 분산형 태양광 소비자시장을 위해 LONGi의 고유 HPBC(Hybrid Passivated Back Contact) 기술을 사용해 독점 설계된 첫 번째 모듈이다.

HPBC 셀 적용해 모듈 전반의 발전성능 개선

HPBC는 전면에 버스바가 없는 독특한 디자인의 차세대 고효율 태양전지 기술이다. LONGi의 연구개발팀은 후면 접촉, 접촉 패시베이션(passivation, 부동태화), 반사방지 기술을 통합해 HPBC 셀에 대한 완전히 다른 셀 구조와 기술적 접근방식을 개발해냈다. 표준형 HPBC 셀의 양산 효율은 25% 이상인 반면, 수소 패시베이션 기술로 강화된 PRO 버전의 효율은 25.3%가 넘는다.

기술 혁신을 통해 모듈 효율과 설치용량을 한 차원 높인 Hi-MO 6는 효율, 광 흡수, 고온에서의 성능, 낮은 방사 조건에서의 응답, 전력 저하의 모든 측면에서 발전성능이 개선됐다. 남극을 제외한 6개 대륙의 대표 지역에서 시뮬레이션된 발전 데이터에 따르면, Hi-MO 6는 PERC 기반 제품과 비교할 때 최대 10%의 이득을 얻을 수 있었다.

PERC 및 TOPCon 기술과 비교할 때, Hi-MO 6는 면적이 제한된 옥상 등에서 더욱 높은 모듈 효율성을 제공해 설치용량도 대폭 늘릴 수 있다. 또한, 리본이 없기 때문에 여러 각도에서 입사광이 비춰질 때, 빛 흡수가 최대 2.27% 증가한다. 전력 온도 계수는 -0.29%/℃까지 낮아지므로 고온 환경에서 발전성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낮은 방사 환경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달성할 수 있다.

Hi-MO 6는 저조도 환경에서도 높은 개방전압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인버터 작동전압에 더욱 빨리 도달할 수 있으며, 선형 열화가 낮아 전체 수명주기 동안 고효율 발전을 보장한다.

신뢰성 측면에서도 Hi-MO 6는 후면 접촉 용접기술을 사용해 기존의 Z자형 구조와는 반대로 단선 라인을 사용해 셀 가장자리의 응력을 줄이고, 균열에 대한 모듈 저항을 높였다. 또한, Hi-MO 6는 일련의 제3자 임계치 검사(Thresher test)에서 다양한 조건에서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출력을 유지하는데 탁월한 성능을 보여줬다.

지적인 미래를 위한 표준, 기술과 예술이 조화된 혁신의 클래식 ‘Hi-MO 6’

대부분의 분산형 태양광 소비자시장 고객들은 다양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각각의 서로 다른 적용 시나리오마다 제품에 대한 고유의 사항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LONGi의 연구개발팀은 Hi-MO 6를 4가지 시리즈로 출시,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했다.

Hi-MO 6 시리즈의 중심이 되는 Explorer 시리즈 [사진=LONGi]

Explorer : 클래식하지만 혁신적인 변화

Hi-MO 6 시리즈의 중심이 되는 익스플로러(Explorer) 시리즈는 주거용 가구부터 상업 및 산업 부문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는 최적의 발전성능을 제공한다.

고효율에 중점을 둔 Scientist 시리즈 [사진=LONGi]

Scientist : 더 나은 것이 우리의 표준

고효율에 중점을 둔 사이언티스트(Scientist) 시리즈는 최고의 성능을 추구하는 고객에게 이상적인 제품이다. Scientist 시리즈는 수소 패시베이션 HPBC PRO 셀을 갖추고 있으며, 보증 연장, 원격 모니터링, 정기검사 및 작동품질 분석을 통합한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Scientist 시리즈의 초고효율 제품은 고객이 생산시설 및 기타 지역에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함으로써, 최소 25년간 에너지 절약 및 탄소감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능형 보안에 중점을 둔 Guardian 시리즈 [사진=론지]

Guardian : 지적인 미래를 지원

지능형 보안에 중점을 둔 가디언(Guardian) 시리즈는 사전 프로그래밍된 지능형 최적화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핵심 영역에서 더욱 스마트한 모듈을 제공한다. 각 모듈의 독립적인 제어 및 실시간 최적화 기능을 통해 발전량을 5~30%까지 증가시킬 수 있으며, 방향과 관계없이 더욱 높은 스트링 다양성과 유연한 설계를 통해 용량을 확대할 수 있다.

건축가의 미적 요건을 충족시킨 Artist 시리즈 [사진=LONGi]

Artitist : 기술과 예술의 조화

아티스트(Artist) 시리즈는 건축가의 미적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이다. 범용 블랙 PV 모듈의 기존 전통을 타파하고, 맞춤형 크기 및 색상을 제공한다. 아티스트 시리즈는 스포츠 경기장, 문화 유적지, 전시장 등과 같은 랜드마크 건물뿐만 아니라, 미관을 해치지 않으면서 태양광 기술의 혜택을 원하는 고급 주택에 특히 유용하다.

마지막으로 Hi-MO 6는 세계 각국마다 다른 미학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다양한 건축물의 디자인을 보완하기 위해 블랙 백시트(Obsidian Black)과 화이트 백시트(Stars) 스타일로도 공급되고 있다.

 

 

[정한교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한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