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책
충북 진천, 세계 최대 태양광 셀 생산능력 보유
한화큐셀코리아, 충북도·진천군과 증설 투자협약 체결

   
 
  ▲ 한화큐셀코리아 진천 1.5GW 셀 공장 조감도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한화큐셀코리아는 독일에 R&D 연구소를, 한국과 중국, 말레이시아에 공장을 가동하고 있는 태양광 셀 생산능력 글로벌 1위 기업으로 2015년 진천공장 1차 시설에 이어 이번에 추가 증설하면 단일공장 규모로 세계 최대 태양광 셀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되며, 이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계획대로 증설이 이루어지게 되면 대구시 인구(250만명) 3배 규모인 750만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태양광 셀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말레이시아와 진천 저울질, 진천공장 증설 최종 결정

한화큐셀코리아는 이번 증설 후보지로 이미 부지를 확보하고 있는 말레이시아와 한국(진천)을 검토하다가 충청북도와 진천군의 적극적인 러브콜과 한화그룹의 경영철학인 ‘사업보국(事業報國)’ 정신에 따라 진천공장 증설을 최종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1년 전국 유일의 태양광산업특구로 지정된 충청북도는 그동안 태양광 기술개발, 전문인력 양성, 기업 유치 및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 노력해 전국 태양광 셀 생산용량의 74%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세계적인 생산기지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시종 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에 글로벌 태양광기업 한화가 투자한 것은 운명이자 경사스러운 일”이라며, “한화의 태양광 투자로 충북의 경제지도가 바뀌고 있는 가운데 또 한 번의 대규모 투자에 감사드리며, 한화와 함께 충북이 세계 속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회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ISSUE Chek

   
 
  ▲ 충북도청에서 진행된 투자협약체결식  
 
한화큐셀, 인도에 141MW 태양광 모듈 공급 계약

한화큐셀이 인도 마힌드라(Mahindra) 그룹의 신재생에너지 계열사인 MSPL(Mahindra Susten Pvt. Ltd.)과 141MW 규모의 태양광 모듈 공급 계약에 성공했다고 최근 밝혔다.
한화큐셀이 공급하게 될 태양광 모듈은 한화큐셀의 중국생산법인에서 생산하는 한화솔라 브랜드인 HSL72로 그간 전 세계 30여개국 이상에 공급되었던 제품이다. 이번 공급 건은 마힌드라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자체 태양광 프로젝트 280MW의 절반에 해당하는 물량이며 올 10월부터 12월까지 순차적으로 공급할 예정이고, 구라자트(Gurajat)주, 타밀나두(Tamil Nadu)주, 그리고 텔랑가나(Telangana)주 프로젝트에 사용된다.

인도, 2020년까지 100GW 전력 태양광발전 통해 생산

마힌드라그룹은 모기업인 마힌드라앤마힌드라(Mahindra & Mahindra)가 1945년 지프(Jeep) 조립 업체로 사업을 시작한 뒤 올해로 71년의 역사를 가진 인도의 대기업 중 6위 규모의 글로벌 기업이다. 특히 마힌드라그룹은 자동차, 항공우주, 금융, 무역업 등 다양한 계열사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100개국 이상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고, 국내에는 2010년 쌍용자동차를 인수한 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한화큐셀 신시장사업부장 김맹윤 상무는 “2016년 2분기 기준으로 인도 내 태양광 시공, 설계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1위(10.4%)를 점유하고 있는 마힌드라그룹에 태양광 모듈 계약을 성사시킨 것은 한화큐셀이 인도 내 시장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하는데 좋은 발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화큐셀은 올해 총 판매량을 600MW 규모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작년 대비 약 3배가 증가한 물량이다.

한편, 인도의 모디 총리는 “2020년까지 총 100GW 전력을 태양광발전을 통해 생산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화큐셀은 올 초 인도 아다니그룹에 50MW 규모의 태양광 모듈 공급 계약 성공을 시작으로 연이어 대형 계약에 성공하고 있으며 인도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OLAR TODAY 이 주 야 기자(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SolarToday ()]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olarToday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