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책 PV&CARBON 리포트
도시 열섬 현상 완화, 태양열 반사와 방사효과 위한 쿨루프 사업 확산부산시, 쿨루프 통해 냉방에너지 사용 저감과 탄소 배출 줄이기

[솔라투데이 박관희 기자] 부산시는 5월의 이른 폭염과 길어진 열대야 등 여름 극한기후 노출 증가에 따라 건물 온도를 낮춰 냉방에너지 사용을 줄임으로 도시 열섬현황을 완화하고 기후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쿨루프로 시원한 여름나기 사업을 추진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5월~7월 사이에 무더위 쉼터 및 폭염 취약계층(어르신, 장애인, 노숙인) 등 110여가구에 대해 추진되었다.

부산시가 탄소배출을 줄이고, 냉방에너지 사용을 줄이기 위해 쿨루프 사업을 추진한다. [사진=부산시]

쿨루프(Cool Roof)는 햇빛과 태양열의 반사와 방사효과가 있는 밝은색(흰색계열) 도료를 지붕에 시공해 지붕의 열기 축적을 감소시키는 공법으로 여름철 지붕표면 최고온도를 14℃∼20℃까지 낮추는 효과가 있다. 부산시가 지난해 시범 추진한 결과 시공전과 시공후 온도차이가 20℃이상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쿨루프는 적은 비용으로 기존의 노후 건물에도 적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번 사업은 자원봉사를 통해 이루어졌는데 내사랑 부산공무원 자원봉사단 90여명을 비롯 부산환경공단, 한국철도공사 부산경남지역본부, 동명대 등 대학생, 그린리더 500여명이 참여하였으며, 환경수호운동연합회 및 부산어머니그린운동본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자원봉사에 참여했다.

한 자원봉사자는 ‘덥고 힘들지만 어려운 이웃과 어르신들이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고 온실가스 감축도 된다고 하여 좋은 마음으로 동참하였다’고 전했다. 자원봉사에 참여한 부산시 관계자는 “쿨루프 사업은 적은 비용으로 취약계층의 주거 환경 개선도 하고 에너지 사용을 줄여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도 줄이고 도시열섬도 완화하는 등 1석3조 이상의 성과가 있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박관희 기자 (editor@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탄소제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