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비즈니스 기업&피플
수상태양광발전 부력체의 화려한 변신

[솔라투데이 탄소제로 최홍식 기자] 지피엘은 기계장비, 금형, 성형기술을 보유한 국내 회전성형 전문 기업이다.

지피엘 김창현 대표

About ‘GPL’
지피엘은 주로 놀이시설부품, 차량용 루프박스, 공구함, OEM 위탁 등 중·대형급 제품을 개발 생산했고, 지난 20년 동안 축적된 금형 제작 및 생산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 품질 수준을 맞출 수 있는 수상태양광용 일체형 부력체를 2015년부터 개발 출시하고 있다.

Product
지피엘의 SOL-EZ-BLOCK 시스템은 수상태양광발전을 위한 전용 부력체로 모듈과 통로, 부교, 트레이 등 8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허 받은 수평 힌지 방식으로 연결되어 수면 움직임에 대한 부품간의 응력을 분산하는 효과로 제품 내구성을 높였으며, 제품의 피팅라인 상향과 라운드 타입 설계로 침수 및 유속, 충격강도, 풍하중, 빙압에 견딜 수 있는 디자인으로 개발되었다.

회전성형 공법으로 제작되어 제품 어느 부분이든 균일하게 5~6㎜의  두께를 유지한다. 또한, 원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색상 제품으로 그림·글자 등 원하는 디자인과 캐릭터 구현이 가능하다. 이런 특징은 수상태양광발전 설비를 활용한 관광 상품 개발 및 기업 홍보 등의  고부가 산업에 이용될 수 있다. 

지피엘의 일체형 수상태양광 부력체 [사진=지피엘]

View Point
국내 수상태양광은 대부분 구조물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김창현 대표는 “외국에서는 부력 일체 방식으로 운영되는 경향이 많다. 지피엘의 SOL-EZ-BLOCK 시스템은 앞서 언급했듯이 부력 일체형으로 회전성형 공법이 적용돼 부력체로써 최상의 조건을 유지할 수 있다” 고 소개했다.

시공된 수상 태양광발전소의 형태는 사각 모양의 철 구조물 형태로 경관 훼손에 대한 민원 제기 가능성이 높다. 지피엘의 SOL-EZ-BLOCK 시스템을 활용하면 다양한 색상으로 부력체를 생산할 수 있으며, 카드섹션 방식으로 원하는 디자인과 캐릭터, 브랜드 로고, 지역특산물과 상징물 등을 홍보할 수 있다.

지피엘은 수상태양광 발전소가 발전 기능 외에 지역 홍보 매체나 관광 산업의 촉매제 역할로 확대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다양한 캐릭터, 브랜드 로고, 지역 특산물이 적용된 수상태양광 디자인을 제안하고 있다.

[최홍식 기자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탄소제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홍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