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비즈니스 신제품
태양광 연계 ESS에 대한 불확실성 해소에 탁월솔라라이트-솔라팜, ESS 출력량 예측 시스템 '에너지스코프' 공동개발

[솔라투데이 최홍식 기자] 에너지저장장치(ESS : Energy Storage System) 전문기업 솔라라이트가 솔라팜과 함께 태양광발전소 연계 에너지저장장치의 출력량 예측 시스템 에너지스코프(Energy Scope)를 공동개발했다.

에너지저장장치 전문기업 솔라라이트와 솔라팜이 태양광 연계 ESS 출력량 예측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진은 ESS 출력량 예측프로그램 구성도 [사진=솔라라이트]

수익성 예측 시스템 출시에 따라 초기 시장 형성 단계의 태양광 연계 ESS 시장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의 해소와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민간 사업자들의 투자계획 수립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태양광 ESS 보급 확대도 더욱 활발하게 진행 될 기대된다. 신재생에너지와 정보통신기술(ICT)분야가 결합된 이 시스템은 태양광 연계형 ESS 사업의 경제성 검토를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ESS 출력량의 사전 예측을 통한 수익성 검토에 특화된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최근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탈원전에 따른 정부정책의 기조와 태양광 발전소의 증가, 태양광 발전소 민간 사업자들의 수익률 향상을 위한 투자 확대 대상으로 태양광연계형 에너지저장장치가 각광받고 있다.

이런 배경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과 높은 안정성의 신재생에너지의 보급률 확대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민간 투자수요 중심으로 태양광발전소용 ESS에 대한 높은 투자 불안정성이 존재해 보급확대와 시장규모 증대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현재 수익성에 대한 객관화 수준의 데이터가 확보되어 있는 중 ∙ 소규모 태양광 발전소와 비교해 볼 때, 태양광발전소 연계형 ESS의 경우 수익성 검토를 위한 대중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또한,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태양광 발전소와 연계한 투자 형태인 태양광 사업주의 경우 ESS 경제성 분석과 함께 보유한 태양광 발전소의 향후 발전량까지 분석하여 투자여부를 결정하여야 하는 불확실성에 따른 투자 유보 상태에 있는 경우가 빈번하다.

빅데이터와 ICT가 태양광연계 ESS와 결합해 정확한 출력 예측과 수익을 담보하게 됐다. [사진=솔라라이트]

빅데이터 이용, 출력량 예측 
태양광연계용 ESS 투자의 불확실성 해소 및 계획수립에 대한 결정적 촉매가 되어줄 태양광 ESS 출력량 예측 시스템은 주요 수요층인 전국 중 ∙ 소용량 태양광 발전소의 최근 3년간 발전량을 분석한 데이터값인 자체 구축 빅데이터를 이용해 태양광 발전소의 현재 상태와 환경적 요인 등을 분석한 후 향후 출력량을 예측한다.
 
출력량 예측프로그램은 솔라라이트의 다년간의 ESS 실증 경험과 솔라팜의 태양광발전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지역 발전량을 토대로 ESS 충 ∙ 발전량을 자동으로 분석, 태양광 발전소 및 ESS의 수익성을 예측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인공지능 모니터링 및 ESS 이상 감지 기능 또한 탑재되어 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서버운영 및 데이터수집을 기반으로 정확도 향상과 시계열 분석 등을 통해 예측치의 정확도를 향상 시켜 나가고 있으며, 향후 스마트그리드 및 마이크로그리드 실현과 대중화 달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선보인 솔라라이트, 솔라팜의 태양광 ESS 출력량 예측 프로그램은 기본적인예측시스템에 더해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를 지원하는 솔라라이트의 ESS와 결합 시, 태양광 발전소와 결합된 ESS의 예상 출력량을 보증할 수 있다. 태양광 발전소용 ESS 초기 시장의 불확실성에서 벗어나, 합리적인 투자 대상의 반열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점에서 솔라라이트의 예측 프로그램은 과학적 분석에 근거하여 민간 사업주에게 합리적인 투자를 위한 정보제공과 투자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4차산업혁명에서 파생된 기술이 타 산업과 실생활에 다양한 변화와 영향을 미치며 산업간 융합과 결합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가운데, 신재생에너지 산업 분야에도 빅데이터와 ICT분야가 융합된 형태의 태양광 연계 ESS 출력량 예측프로그램이 출시되어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최홍식 기자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탄소제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홍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