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책 PV&CARBON 리포트
제주도, 마을공동이용시설 태양광발전시설 무상설치 지원
제주도가 풍력자원공유화 기금으로 조성된 19억원을 투입해 마을공동이용시설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한다.

풍력자원공유화기금 통해 마을회관, 경로당 태양광발전 설치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마을회관, 경로당 등 마을공동이용시설의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신청을 오는 2월 22일까지 해당 읍·면·동을 통해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마을공동이용시설은 마을회관, 공동작업장, 구판장, 어린이집, 경로당, 운동시설 및 이와 유사한 시설이다.

이 사업은 풍력자원공유화기금에서 조성된 19억원을 투입해 148개소에 대한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읍·면·동에서 각 마을에 안내문을 발송해 해당 읍·면·동을 통해 2월 1일부터 접수를 받고 있다.

제주도가 풍력자원공유화 기금으로 조성된 19억원을 투입해 마을공동이용시설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한다. [사진=제주도청]

태양광발전시설은 시설별 최대 5㎾까지 설치 가능하며, 이미 설치되었으나 고장 등으로 인해 가동이 중지된 경우에도 점검을 통해 수리 또는 교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원 요건은 시설 소유자가 마을회 등 단체로 등록돼 있어야 하며, 설치공간 확보, 음영이 없는 등 설치여건에 적합해야 하고 개인 영업시설로 사용하고 있는 건물은 제외된다.

태양광발전장치는 태양의 빛 에너지를 변환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 주로 모듈, 인버터, 접속반, 지지대로 구성된다. 태양광발전장치의 발전 효율은 설치 여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15% 정도이므로 이번에 설치되는 용량 5kW급은 연간 6,480㎾h(월 540㎾h) 전기를 발전할 수 있다.

월 전기요금이 14만원 가량 나오는 시설에서 5㎾ 규모의 태양광 설비를 설치할 경우, 예상 전기요금은 8만3,3003원 정도로 약 40%가 절감된 약 5만6,700원의 절감효과를 볼 수 있다. 자세한 지원내용과 절차 등 궁금한 사항은 해당 읍면동 및 도청 탄소없는제주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제주특별자치도 노희섭 미래전략국장은 “풍력자원 공유화기금을 통해 조성된 사업비를 활용해 도민들에게 에너지 복지를 제공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하고, “마을공동이용시설이 지역주민들의 공동생활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어 태양광발전설비가 지원되면 주민들이 보다 따뜻한 겨울과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홍식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탄소제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홍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