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PV&CARBON 리포트
산업부 장관, 산업계가 체감하는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논의
우리 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산업부 장관과 태양광, 풍력 기업 대표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재생에너지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 추진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최근 재생에너지 산업계와 간담회를 주재했다. 이번 간담회는 우리 재생에너지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마련 중인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업계와 함께 점검하기 위해 마련했다. 산업부는 실효성 있는 방안 수립을 위해 에너지자원실장 주재 태양광, 풍력 산업계 간담회 총 3회를 포함해 작년 하반기부터 20여 차례 실무 간담회 실시하고 있다.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산업이 양적확대 추세에 있으며, 이에 맞춰 우리 산업을 성장시켜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할 기회를 놓치면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사진=산업부]

간담회에 참석한 태양광, 풍력 기업 대표들은 내수 시장과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해 시급한 해외 선도 기업과의 기술·가격 경쟁력 격차를 축소하는데 적극 나설 것이라고 하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일감 창출, 기술 혁신 등 산업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내수 시장 창출 확대, 연구개발(R&D)투자재원 지원 등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한편, 업계는 정부가 도입 검토중인 탄소인증제, 최저효율제, 한국 산업규격(KS) 인증강화 등이 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긍정적인 환영 입장을 제시했다. 정부는 우리 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가격,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리 제품을 고효율·친환경 제품으로 고급화·차별화해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연관 산업과의 협력, 관련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단기 제품경쟁력 확보와 미래시장 대비 차세대 기술 개발 지원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재생에너지 시장이 확대되면서 기업들이 밀집한 지역을 중심으로 연구개발(R&D) 센터 등 혁신 기관을 배치해 혁신 거점화하는 지원 방안도 논의했다.

우리 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산업부 장관과 태양광, 풍력 기업 대표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사진=산업부]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산업이 양적확대 추세에 있으며, 이에 맞춰 우리 산업을 성장시켜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할 기회를 놓치면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재생에너지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해외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공략이 필요하다”고 언급하며, 산업계의 적극적인 투자와 해외 진출 노력을 당부했다.

한편,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은 간담회 결과를 반영해 3월중 발표할 계획이다. 

[최홍식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탄소제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홍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