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비즈니스
오엠에이, 정밀성 요구하는 태양광 측정 시스템 공급으로 특화

 

이 주 야 기자


1991년 창립 이후 광학기반의 제품군을 생산, 공급하고 있는 오엠에이는 미국 뉴포트 사의 국내 대리점으로 국내의 R&D를 기초로 하는 다수의 학교, 연구소, 기업체 뿐 아니라 양산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체에 범용장비 또는 고객맞춤형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오엠에이는 수년간의 경험으로 사용자의 요구에 바로 대응할 수 있는 광학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 관련 기업들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오엠에이의 태양광 솔루션으로는 R&D 기반의 솔라셀 효율측정기(CW Class AAA(3A) IV Tester, Partial Attenuator & SUN Concentrator)를 기본으로, 양자효율측정(EQE & IQE 동시측정) 시스템, 사용자의 요구에 의한 분광 셋업 등이 있으며, 양산측면에서 보면 레이저를 기반으로 하는 솔라셀 스크라이빙(Sribing) 등의 시스템 및 이에 사용되는 커스텀 모션 시스템(Custom Motion System)과 옵틱 어셈블리(Optic Assembly) 등을 제공하고 있다.


정확한 측정 데이터 시스템 공급으로 셀 개발 및 평가에 기여

태양광 검사장비가 갖추어야 할 기술력에는 장비성능 면에서 실제 태양광에 흡사한 조건으로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며, 이에 따른 측정 데이터도 신뢰성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실제 사용자가 어떤 것을 요구하며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도 정확히 파악해 정보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사용자 친화적인 시스템으로 사용하기 편리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한 것이 사용자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사항일 것이다.

오엠에이가 공급하는 검사장비는 국내외 R&D를 기반으로, 학교 및 연구소, 양산 기업체에서 검증이 된 장비다. 측정 데이터의 정확성, 반복측정의 신뢰성, 안정성 측면에서 타사와 견줄만한 기술력이 드러난다. 특히 양자효율 시스템의 경우 사용자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이 불필요해 정해진 위치에만 샘플을 놓고 바로 셀 이동 없이 외부 QE와 내부 QE를 동시에, 그리고 빠른 시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이진호 오엠에이 대표이사는 “가장 중요한 측정 데이터의 정확성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공급함으로써 사용자의 셀 개발 및 평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으며, 특히 R&D 사용자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그 결과 오엠에이의 검사장비는 국내의 경우 KIST, KIER, KRISS 등 다수의 연구기관과 수많은 대학교, 대기업 및 일반 기업체 등에 성능평가 시스템으로 납품되어 있으며, 해외의 경우도 NREL을 비롯한 인증기관 및 세계 각국의 대학교와 솔라 모듈 장비 및 셀을 양산하는 기업체에 OEM 제품군으로 공급되고 있다.


 

데모 시스템 구축 및 셀 테스트 시연

국내외 태양광 검사장비 시장은 사용자의 요청이 점점 세부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에 이에 발 맞추어 정밀성을 요하는 특성화된 시스템 공급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가운데 오엠에이의 미국 본사인 뉴포트는 지금도 해외 기업체(OEMs, Integrators, Manufacturers)에 턴키 시스템 형식으로 국내에 공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 같은 추세로 국내시장 공략을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진호 대표는 “국내 수요자와의 지속적인 미팅 등으로 새로운 사용자 발굴에 힘쓰고 있으며, 미국 뉴포트는 검사장비 뿐 아니라 태양광 시스템에 필요한 관련 시스템에 대해 현재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 중으로, 주로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현장을 공략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속적으로 태양광 R&D에 투자하고 있는 미국 뉴포트에서는 솔라셀 디비전을 중심으로 R&D 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시장이 요구하는 방향으로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및 제품 업그레이드가 진행 중인데, 매년마다 개발투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데모 시스템 구축과 셀 테스트 시연 등의 추가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다.

한편 이진호 대표는 “구성원 개인의 발전이 회사의 발전이라는 책임감 있는 생각을 기본으로 경험과 노력으로 실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업무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한 회사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중요할 것”이라고 오엠에이의 기업 비전을 밝혔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 E-mail. st@infothe.com

[SolarToday ()]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olarToday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