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한전, 세계 최고 광전변환효율 20.4%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개발
실리콘 태양전지 대비 낮은 생산비용, 높은 효율로 차세대 태양전지로 주목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한국전력(사장 김종갑)이 세계 최고의 광전변환효율을 가진 평판형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개발했다.

한국전력이 개발한 세계 최고의 광전변환효율을 가진 평판형 페로브스카이트 평판형 태양전지 모습 [사진=한국전력]

광전변환효율은 입사되는 태양광 에너지와 태양전지에서 출력되는 전기 에너지의 비율로 빛을 전기로 전환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지금까지 발표된 평판형 태양전지의 광전변환효율 20.1%를 넘어 세계 최고 수준인 20.4%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제작에 성공했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1,000℃ 이상의 고온 생산공정이 필요한 실리콘 태양전지와 달리 400℃ 이하의 공정을 통해 생산가능해 생산비용이 낮고 빛을 전기로 전환하는 광전변환효율이 실리콘 태양전지와 유사해 차세대 태양전지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반투명하고 가벼운 특징으로 건물벽면, 발코니 등 건물외장 에 설치된 건물 일체형 태양전지에 적용할 수 있어 태양광을 설치할 땅이 부족하고 고층건물이 많은 국내에 적합한 친환경 발전이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쉽게 설치가 가능해 향후 휴대용 전자기기에도 부착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향후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상용화를 위해 효율 향상에 더욱 매진해 국내 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정한교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탄소제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한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