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한전, ‘전력데이터 활용 신서비스 개발 경진대회’ 공모
보다 가치 있는 대국민 편익서비스 만들어 에너지신산업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가 주최하고 한국전력(사장 김종갑) 및 전력그룹사, 광주과학기술원이 주관하는 ‘전력데이터 활용 신서비스 개발 경진대회’가 8월 20일, 한전 아트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산업부가 주최하고 한전 및 전력그룹사, 광주과학기술원이 주관하는 ‘전력데이터 활용 신서비스 개발 경진대회’가 8월 20일 한전 아트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사진=한국전력]

이번 행사는 한전 및 전력그룹사의 전력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새로운 사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일반인, 벤처기업과 새싹기업은 경진대회 홈페이지에서 5월 18일부터 6월 17일까지 제안서를 다운받아 작성, 제출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팀 혹은 개인은 제공된 전력데이터를 활용해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 데이터가 외부 반출이 불가한 경우에는 한전 아트센터에 마련된 데이터 공유센터에서 서비스를 개발한다. 데이터 공유센터는 보안이 확보된 공간에서 전력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으며, 서비스 모델을 검증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열람하고 분석 환경을 제공한다. 서울시를 비롯한 공공기관과 민간데이터의 활용도 가능하다.

심사는 완성도, 기술성, 상용화 가능성, 확장성 등을 기준으로 사내 직원과 사외 전문위원이 함께 평가하며 시상은 개인(학생·일반인)과 기업 2개의 부문으로 나눠서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 팀에게는 총 2,15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수상작의 서비스 솔루션은 에너지마켓플레이스(EN:TER)에 해당 서비스를 등록하고 사업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전 김종갑 사장은 “한전의 전력데이터와 타 공공기관 및 민간의 데이터를 융합해 보다 가치 있는 대국민 편익서비스를 많이 만들어 내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건오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탄소제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건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