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한국무역보험공사, 스페인 태양광 프로젝트에 1,100억원 금융 지원
무보-한화솔루션-서부발전 One-team Korea가 합작한 한국형 패키지 프로젝트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는 한화솔루션, 한국서부발전이 참여하는 스페인 로사(Rosa)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에 8,160만 유로(약 1,100억원)의 금융을 지원한다고 1월 6일 밝혔다.

일사량이 풍부한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역에 지어지는 로사 태양광 발전소는 축구장 500개 너비의 총 157MW 용량으로 연간 약 7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전력을 생산할 예정이다.

스페인 로사태양광 위치도 [자료=서부발전]

로사 프로젝트는 발굴단계부터 인허가·건설·운영·전력판매 이르는 사업 전과정을 우리기업이 주도하고 K-SURE가 금융을 지원한 One-Team Korea 합작품으로, 한국형 패키지 프로젝트가 친환경 에너지 선도시장에 진출한 성공사례로 평가된다.

K-SURE가 100% 대금 미회수 위험을 보장하며 스페인 현지 은행 방코 산탄데르(Banco Santander S.A)가 프로젝트에 필요한 장기·저금리의 자금을 대출한다.

한화솔루션은 태양광 분야 사업경험을 기반으로 기자재 조달과 설치공사를 담당하며, 한국서부발전은 2025년부터 28년간 발전소 운영을 맡게 된다.

K-SURE 관계자는 “스페인은 전체 사용전력의 43%를 신재생 에너지로 생산하는 성숙도 높은 친환경 시장으로, 이번 사업 경험을 통해 참여 기업들과 K-SURE의 글로벌 ESG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K-SURE는 친환경 프로젝트에 대한 적극적인 금융 지원을 통해 우리기업들의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의 활동영역을 확장시키고,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추진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해 총 5조 7,000억원 규모의 풍력·수력·2차전지 등 해외 친환경 에너지 프로젝트에 중장기 금융을 지원해 탄소중립시대를 향한 우리기업들의 발걸음을 뒷받침했다.

K-SURE 이인호 사장은 “전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세계 6위 수준의 태양광 시장인 스페인에서 우리 기업들의 성공적인 사업 진행을 지원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공사의 금융지원을 발판삼아 우수한 우리기업들이 해외사업 경험을 축척하고 글로벌 탄소중립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권선형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선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